Fashion,  동남아시아

주티와 모자리: 인도의 전통적인 슈즈 공예

주티는 인도 북부 지역에서 만들어진 전통 슈즈 공예입니다. 주로 가죽으로 만들어지며 자수작업에 곁들여집니다. 모자리는 주티의 일종이지만, 보다 장식적이며 파키스탄 지역에서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과거에는 그 장식의 정도나 사용되던 가죽의 종류가 차이가 있어 주티와 모자리가 분리되어 있었는데, 현대에는 그 경계가 모호해졌습니다.


주티(Jutti) 와 모자리(Mojari)

인도의 전통 슈즈 모자리

어원 및 지역적 다양성

주티는 보다 일반적인 단어로 인도의 다양한 지역에서 제작되던 다양한 형태의 신발을 일컫습니다. 반면 모자리는 Rajasthan 주에서 전통적으로 제작되던 주티를 특별히 지칭하는 말입니다. 모자리는 보다 섬세한 자수와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디자인과 장식의 차이

모자리는 자수, 비드워크(beadwork), 기타 다양한 장식 기법을 사용하여 일반 주디보다 훨씬 화려하게 장식적입니다. 모자리의 자수는 매우 꼼꼼하게 숙력된 장인들이 작업하였습니다. 다른 지역의 주디는 보다 단순한 디자인을 하고 있는 경향이 있었지만, 여전히 아름답고 섬세했습니다.

발끝 모양(Toe Shape)

모자리와 주디의 가장 현격한 차이 중의 하나는 발끝 모양입니다. 모자리는 전형적으로 뾰족하거나 커브진 형태의 Toe(발끝)을 가진 경우가 많았으며, 심지어 말아올려진 경우도 있었습니다. 반면 주티는 보다 둥글거나 알몬드 형태의 발끝을 하고 있습니다.

소재

모자리와 주티는 대체로 가죽으로 만들이지지만, 사용되는 가죽의 종류가 다릅니다. 모자리는 보다 높은 질의 가죽을 사용하며, 실크나 벨벳같은 다른 소재를 같이 활용합니다. 주티는 각 지역에서 생산되는 버팔로, 염소, 낙타 등의 다양한 가죽을 사용합니다.

모자리는 주로 Rajasthan에 있는 왕족과 귀족들이 신었고, 권력과 부의 상징이었습니다. 오늘날은 모자리와 주디 모두 웨딩, 축제와 같은 행사에서 모든 사람이 신고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도 애용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주티와 모자리의 경계는 모호해 졌으며, 주티는 모자리보다 큰 개념으로 모자리를 포함하는 단어로 받아들여도 되겠습니다.


장식의 방법에 따른 주티(Jutti)의 분류

장식 방법에 따라, 자수(Embroidered Juttis), 비드(Beaded Juttis), 프린트(Printed Juttis), 컷워크(Cutwork Juttis), 핸드페인트(Hand-painted Juttis) 그리고 메탈릭(Metallic Juttis)로 나뉩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장식기법을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하며, 고급일수록 화려한 색감과 장식을 자랑합니다.

비드 주티

인도의 전통 신발 주티

메탈릭 주티

아래는 극단적인 메탈릭 주티의 예입니다. 일반적인 메탈릭 주티는 가족표면에 메탈릭 엑센트만 주는 정도록 메탈릭 장식의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메탈릭 주티

용도에 따른 분류

예식용 주티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주티(Jutti)를 감상할 수 있는 대표적인 행사가 결혼식입니다.

케주얼 주티

아래는 생활 속에서 가볍게 신을 수 있는 주티의 형태입니다. 주로 자수를 이용하여 장식을 합니다. 현대에 와서는 모던한 느낌을 위해 자수를 제한적으로 사용하지만, 과거에는 자수가 전면을 장식할 정도로 많이 쓰이기도 했습니다.

현대의 주티

현대에 와서는 주티의 디자인이 보다 서구화되어 서구 신발의 형태에 일부분에 자수나 비드를 더하거나, 가죽만 있는 상태에서 가죽을 카빙(Carving)하여 단순한 디자인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의 주티는 신발의 형태 자체보다는 그 신발을 장식하기 위한 요소가 어떤 것인가가 핵심입니다. 즉, 주티의 전통은 그러한 장식기법을 통해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는 거죠.

현대화된 인도의  전통신발 주티 1
현대화된 인도의  전통신발 주티 2
현대화된 인도의  전통신발 주티 3
현대화된 인도의  전통신발 주티 4
인도의 전통 신발 가게 주티 전시 1
인도의 전통 신발 가게 주티 전시 2

맺음말

만화영화에서 신바드가 신고 있는 신발은 뾰족한 코가 말아올려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신발이네하고 그냥 넘기셨겠지만, 이번 기회에 신바드의 신발을 잊지 않게 되셨을 것 같습니다. 코가 뾰족하게 올라가 있었다면 주티 중에서도 권위와 부의 상징이었던 모자리였겠죠?

아래 참고 자료를 보시면, 저작권 때문에 여기서 올리지 못했던 역사속 주티, 모자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둘 사이의 확연한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라탄으로 만든 샌들이나 신발이 유행합니다. 다음 글에서 확인하세요.

라탄, 그 무한한 가능성

참고 자료

wikipedia jutti

wikipedia mojari

BATA SHOE Museum: 한 켤레의 화려한 주티를 볼 수 있습니다.

Traditional Shoe museum

Reading Museum